연말이 다가오면 많은 분들이 고민하는 것이 바로 연말정산입니다. 연말정산은 소득과 지출을 비교하여 납부한 세금을 조정하는 과정입니다.
연말 정산을 보다 똑똑하고 현명하게 준비하고 싶다면 맞춤형 연말정산 절세 전략을 세울 수 있는 연말정산 미리보기로 준비해보세요
연말정산의 미리보기 서비스를 활용하여 13월의 월급을 더 받을 수 있는 방법을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.
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란?
국세청이 홈텍스를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로 해당 근로자가 1월부터 9월까지 카드 및 현금영수증 등 사용내역 정보를 반영해서 세액을 미리 계산하여 연말정산 절세 계획 수립에 도움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.
11월 15일부터 제공되는 국세청의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활용하면 현재까지의 저축현황을 점검하고 남은 기간동안 절세 전략을 세우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.
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통해 어떻게 절세계획을 세울 수 있을까요?
STEP 1. 신용카드 소득 공제액 계산하기
총급여 예상액과 부양가족 정보를 이용하여 신용카드 등의 소득 공제액을 계산할 수 있는 단계로 신용카드사로부터 수집한 1월부터 9월까지신용카드와 체크카드, 선불카드 등의 결제금액을 사용처별로 구분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.
여기에 근로자가 결제수단과 사용처별로 10월에서 12월 사용금액과 총 급여액을 입력하면 공제금액과 예상 세액이 자동으로 계산되어 12월 말까지 지출하는 비용에 대한 결제 수단 선택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.
올해는 코로나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3월부터 7월까지 신용카드 소득공제율이 일시적으로 확대됐을 뿐만 아니라 신용카드 소득 공제 한도에 또 30만원씩 상양되면서 변경된 소득공제율과 한도액에 따른 절세계획을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통해 세울 수 있습니다.
연말정산 예상세액 계산하기
세금 예상액과 각 항목의 예상 공제 금액을 수정 입력하여 연말정산 예상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스텝 2에서 입력한 내용으로 신용카드 공제액을 계산하고 다른 항목은 지난 해 신고한 금액을 자동으로 채워주기 때문에 올해 부양가족수를 비롯하여 각종 공제 금액을 수정 입력하면 개정 세법이 반영된 연말 정산 예상 세액을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.
올해 예상되는 총 급여의 기 납부세액을 수정하고 소득공제와 세액감면/세액공제 항목도 수정해 개선하기를 클릭하면 됩니다.
다만 소득공제 한도액 상향(30만원씩)은 국회 심의중으로 아직 전산에 반영되지는 않았습니다.
항목별 절세 팁 및 3개년 추세보기
이렇게 앞에서 계산된 예상 세액을 토대로 근로자 각자에 맞는 맞춤형 절세의 도움말과 유의사항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.
또 연말정산 내용과 세액부담에 대한 최근 3년간의 데이터 제공을 통해 세액 증감 추이를 비롯한 원인을 파악할 수 있고 실제 부담한 세율도 함께 알아볼 수 있습니다.
올해 연말 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는 12월 24일까지 제공됩니다.
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따라 연말정산에서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이 달라지는 만큼 남은 기간 동안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로 절세 전략을 똑똑하게 세워보시기를 바랍니다.